본문 바로가기

유가투자뉴스

유가 뉴스 : 원유 공급이 조만간 폭락할 수 있다.

최근 폭락사태로 원유 투자에 진입하신 분들이 많은데, 한국에선 관련 뉴스가 부정확한 것들이 많아 해외 사이트에서 최신  속보 번역하여 전달드립니다.


 지금같은 저유가 사태에서, 유가 투자자들이 공급이 폭락할  거라는 생각을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원유 공급 쇼크가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큰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가 폭락으로 인해, 원유 채굴 업체들이  엄청나게 생산량을 감축시켰습니다. 리스타드 에너지의 분석에 따르면, 원유  탐사업체들의 예산이 $4500억불로, 예년에 비해 $1000억불이 줄어들 것이라고 합니다. 이는 13년만에 최저 수치입니다. 이것은 연중 유가가 평균 $34에 이를 때의, 즉  베스트 케이스 시나리오입니다. 워스트 케이스 시나리오는 올해 3800억불,  내년에 3000억불로 감소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과거 미국의 셰일 업계가 부채를 태워가며 채굴에 열을 올리고 있을 당시, 다른 원유  생산국들은 로얄더치셸의  대표 밴  버든이 말한 "앞으로  늘 저유가가 될것"에 대비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채굴 투자를 매우 많이 감축시켰습니다. 2014~2016까지 전세계의 원유 유정 발굴 투자는 66%나 줄어들었고, 이후에도 회복되지 않았습니다. 2019년의 글로벌 유정 탐사 투자는   5460억불에 불과했는데, 2014년의 8880억불에 비하면 크게 줄어든 것입니다. 이로 보건대,  분명히 글로벌 원유 생산이 부족해지기 시작해지는 건 시간문제입니다. 전세계의 60%의 원유는 사우디아라비아 및 중동의  25개 유전에서 나오는데, 이 유전은 이미 70년이나  채굴되었고 매년 6~7% 씩 생산량이 감소하는 중입니다. 

 

그럼, 투자 축소가 미래의 공급에 미치는 영향은 얼마나 클까요?

 

하늘색 : 기존유정에도 투자 없음, 청색 : 기존유정에만 투자. 위에 있는 녹색선들이 수요 곡선입니다. 크게 부족해지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IEA에서는 2018년, 이 질문에 답하는 리포트를 낸 적이 있습니다. 글로벌 에너지 와치독에 따르면,  2017~2025까지 투자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4500만 배럴/일의 생산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만약, 그  기간동안 기존 유정에만 투자가  이루어지고, 신규 유정을 개발하지 않는다면 2750만 배럴/일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만약 COVID-19 로 인해, 수요가 1000만 배럴/일이 줄어든다 해도, 여전히  1750만 배럴/일이  부족하는 의미가 됩니다.

 

따라서, 생산 투자가 현재 레벨로 2년 이상 유지되면, 수요 공급 밸런스에 충격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현재, 미국의 셰일 업체들은 글로벌 원유 시장에 있어 가장 큰 와일드카드이자 스윙 프로듀서입니다.

(스윙 프로듀서 : 전체 수급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업체 또는 국가를 스윙프로듀서라고 부릅니다. 예전에는 사우디아라비아였습니다.)

 

IEA 리포트에 의하면, 미국의 셰일 업체는 1100만배럴/일을 생산하는데, 신규 유정 탐사 투자를 30% 줄였고, 2020년 내에 200만배럴/일이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퍼미안과 이글포드에 있는 대부분의 셰일 업체들은 신규 유정 탐사를 하려면 배럴당 $46 이 필요하고, 바켄 지역에서는 $51 이 필요합니다.

(퍼미안 : 가장 셰일 오일이 많이 묻혀있는 곳으로, 채굴이 용이해 미국에서 가장 저렴하게 셰일 오일을 채굴할 수 있는 유명한 장소입니다.)

 

 글로벌 원유 가격은 수요 확대에 따라 움직이게 될 겁니다. 하지만, 우리가 정말 "늘 유가가 낮은" 시대에 들어선 것이라서 유가가 현재대로 유지된다면, 유정 탐사 투자가 이루어지지 못해, 공급 부족은 시간 문제가 됩니다.